노벨상은 스웨덴의 알프레드 노벨(1833~1896)의 유언에 따라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6개 부문(문학, 화학, 물리학, 생리학 또는 의학, 평화, 경제학)에 대한 수상이 이뤄진다.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알프레드 베르나르드 노벨(1833~96, Alfred Bernhard Nobel)이 기부한 유산 3100만 크로나를 기금으로 하여 노벨재단(the Nobel Foundation)이 설립된 후 1901년부터 매년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노벨은 스톡홀름에서 태어나 상트페테르부르크(러), 프랑스, 미국 등지에서 기초공학, 화학을 수학했다. 이후 스웨덴에 돌아와 폭발성이 강한 위험 물질인 니트로 글리세린에 관한 수차례 실험 끝에 1867년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였다.
다이너마이트는 영국(1867), 미국(1868) 등지에서 특허를 받았고 노벨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이뿐만 아니라 굴착공사, 수로 발파, 철도 및 도로 건설에도 곧바로 사용되었다.
이후에도 노벨은 계속해서 다른 폭탄들을 개발해 전 세계에 판매하여 막대한 재산을 모으게 되었다. 노벨은 사망 1년 전 재산을 헌납한 후 5개 부문(문학, 화학, 물리학, 생리학 또는 의학, 평화)에 걸쳐 전년도 인류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들에게 매년 상을 수여하라는 유언장을 남겼다.
유언장에는 900만 불 상당의 유산을 기금으로 하고 전년도에 인류에게 가장 큰 혜택을 제공한 사람들에게 상금으로 매년 분배하도록 적혀 있었다. 노벨상 수상자 선정은 평화상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나머지 부문은 스웨덴의 3개 기관이 맡도록 지목하였다.
이처럼 노벨상이 스웨덴과 노르웨이 두 나라에서 시상되게 된 이유는 노벨이 1895년 유서를 작성하고 노벨 재단이 1900년 설립되었을 때 두 나라가 한 나라로 합병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연합 국가는 1905년 분리되었으나, 노벨 기구들의 내부적인 관계는 변경되지 않았다. 한편, 제1ㆍ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1918년, 1939~43년 등 여섯 차례 노벨상 시상식을 치르지 못하였다.
노벨상 수상자 발표는 매년 10월에 이뤄지고, 시상식은 노벨이 사망한 날인 12월 10일에 열린다. 수상자에게는 1,100만 크로나(약 13억 원, 2023년 기준)의 상금과 금메달, 상장이 주어진다.
2024년 노벨문학상의 영예가 마침내 한국의 소설가 한강에게 돌아갔다. 한국인이 노벨상을 수상한 것은 지난 2000년 평화상을 탄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이어 두 번째다.
마땅히 두 팔 벌려 환호하는 것도 부족한 정도로 반갑기 그지없다! 같은 문인으로서 한국 문인의 절치부심 꿈을 마침내 이뤄준 작가 한강에게 축배를 아니 권할 수 없다.
노벨문학상에는 언감생심 비교할 수조차 없지만 어쨌든 나도 그제 권위 있는 ‘작가 대상’을 받았다. 제2, 제3의 한강 작가가 더욱 출현하여 이제는 노벨문학상도 세계 최강의 실력을 뽐내고 있는 양궁과 쌍벽을 이루길 축원한다.
한강은 노벨문학상의 수상자가 되었음에도 술을 마실 줄 몰라 아들과 차를 마시면서 조용히 자축하고 싶다고 했다. 하지만 나는 다르다. 오늘 모임에는 또 다른 문인도 대거 참석한다. “우리 대한민국 문인들의 앞날을 위해 축배를~” 크게 외칠 작정이다.